'모바일 청첩장' 스미싱으로 오해받지 않는 방법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공지사항 HOME



'모바일 청첩장' 스미싱으로 오해받지 않는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인바이트미 댓글 0건 조회 9,863회 작성일 15-01-17 15:30

본문

fb12cdc19eb17658b1ef415aa312023c_1421476182_2183.jpg

 

 

 요즘 결혼시즌을 맞아 가족이나 친지분들의 자녀 결혼식을 알리는 청첩장을 많이 받아 본다. 게다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다보니 ‘모바일 청첩장’을 이용하는 분들도 많다고 한다.
 
필자는 며칠 전 지인의 자녀 결혼식을 알리는 ‘모바일 청첩장’을 카카오톡 문자로 받고서 의심 적은 나머지 지인에게 전화를 걸어 실제 결혼식을 하는지를 문의했다가 핀잔을 들은 적이 있다.
 
이처럼 최근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사기수법인 스미싱으로 오해 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돌잔치나 결혼 등 모바일 청첩장이 유행하면서 모바일 스미싱 피해가 빈번히 급증하고 있다.
 
경찰청 사이버대테러수사팀에 따르면 지난 2012년 부터 올 9월 현재까지 접수된 스미싱 피해 신고 건수가 35,962건을 돌파했는데 지난해 보다 14배 증가한 수치로 현재 대한민국은 스미싱과의 전쟁이라고 할 만큼 피해 규모가 심각하다고 한다.
 
특히 결혼식 청첩장을 빙자한 스미싱 사례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어 얼마 전 까지만 해도 가까운 지인에게 문자 메시지나 카카오톡 등으로 결혼을 알리고자 했던 예비부부들은 모바일 청첩장 이용을 꺼려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청첩장 업체 관계자는 청첩장 구매고객에게 모바일 청첩장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나 스미싱 기승으로 인해 서비스 이용을 거절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고 하소연을 하기도 한다.
 
더욱이 법원 등기 도착이나 경찰 출석 요청 등 스미싱의 수법은 날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어 소비자를 당황케 하여 ‘모바일 청첩장이 도착했습니다’의 문구와 함께 링크 주소를 클릭하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가을 결혼 성수기를 맞아 보다 안심하고 결혼 소식을 알리는 모바일 청첩장을 스미싱으로 오해받지 않기 위한 방법을 알아 둬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
 
첫째, 모바일 청첩장 제작 시, 신랑과 신부의 이름과 예비부부를 알리는 단어나 문구를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둘째, 모바일 청첩장에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주소는 절대로 클릭하지 말고 앱 설치를 금지한다.
 
셋째, ‘무료(할인)쿠폰’, ‘모바일 청첩장’, ‘돌잔치 초대’, ‘금리비교’ 등으로 전송된 문자 클릭 시 스미싱용 악성 앱이 설치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넷째, 휴대폰 소액결제 미 이용시 통신사 콜센터를 통해 차단해야 한다.
 
다섯째, 스마트 폰용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하고, 보안강화·업데이트 명목으로 금융정보 요구 시 절대 입력을 금지해야 한다.
 
무엇보다 스미싱 피해를 당했을 때 피해구제 신청도 가능하므로, 경찰서(신고전화 112)에 스미싱 피해 내용을 신고해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은 후 발급받은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이동통신사,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 제출하면 결제 청구를 보류, 취소하거나 이미 결제된 피해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충남 아산경찰서 여성청소년과, 경위 윤정원  

 

<출처 : http://www.localtoday.co.kr/sub_read.html?uid=53057>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 / 1 page

공지사항 목록

게시물 검색